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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이야기들-기타

어느 개인날 아침 갑자기 / Par Un Beau Matin D'ete 주제곡과 동영상모음

by 음악평론가김제건 2019. 8. 22.
어느 개인날 아침 갑자기 / Par Un Beau Matin D'ete 주제곡과 동영상모음
1965년/감독: Jacques Deray /주연: Jean-Paul Belmondo + Geraldine Chaplin
음악: Michel Magne/109분-흑백



우리나라에선 미남의 대명사로 불리었던
알랑 드롱(Alain Delon. 1935. 프랑스)
그늘에 가려 이 영화의 주인공,
장 뽈 벨몽도(Jean-Paul Belmondo.1933. 프랑스)
인기가 한 수 아래인 것처럼 평가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사실 프랑스에서도 그렇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전 세계 액션 영화 팬들에게는 이 벨몽도가
드롱보다도 훨씬 더 인기가 대단하였다는데,
‘리오의 사나이(L' Homme De Rio. 1964)‘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던 그가 이듬해 비슷한 스타일의
이 작품의 출연으로 계속 인기몰이를 하였었다.
(특히 스페니쉬 언어권에서 1960년대의
이 장 뽈 벨몽도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었다고 한다)



영국출신의 인기 작가, 제임스 해드리 체이스
(James Hadley Chase. 1906-1985. 영국)

출판한 동명제목의 원작소설을 영화화한 이 작품을 통해,
자크 드레이(Jacques Deray. 1929-2003. 프랑스)감독은
프랑스 영화계의 쟁쟁한 라이벌, 알랑 드롱과
장 뽈 벨몽도, 투 탑을 내세운 (버디 무비) 히트작
연속 행진의 계기를 만들게 된다.
즉, 이 작품을 계기로 해서
1970년에는 ‘볼사리노(Borsalino)‘(아래 사진)와
그 속편 (Borsalino & Co. 1974)으로
이 두 명의 대 스타를 더욱 빛나게 하였지만,
알랑 드롱과는
‘태양은 알고있다(La Picine. 1969)‘에서부터
1994년도의 ‘L' Ours en Peluche’ 까지,
그리고 장 뽈 벨몽도와는 이 작품에서부터
‘형사, 조르당(Le Marginal. 1983)‘과
‘Le Solitaire (1987)‘까지,
영화감독으로 1960년에 데뷔를 한 이래
몇 십년동안 수많은 작품들을 함께 하면서
서로에게 좋은 결과를 안겨주었었다.
여하튼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에서
히트한 대부분의 알랑 드롱 과 장 뽈 벨몽도의
영화들은 거의 다 이 자크 드레이의 감독 작품으로
보아도 큰 무리가 없었다.



터프한 주인공, 후랑시스(Francis)역을 맡았던
최전성기 때의 장 뽈 벨몽도의 연기도 연기지만
7살 때의 어린 시절
아버지, 찰리 채플린(Charles Chaplin)이 만든
‘라임라이트(Limelight. 1952)‘의 오프닝에
아무것도 모르는 채 형제자매들과 함께
엑스트라로 출연한 이래,
처음으로 장편 극영화에 출연을 하며,
이 작품을 통해 영화계에 데뷔를 한
제럴딘 채플린(Geraldine Chaplin. 1944. 미국)
신선한 모습도 볼거리의 하나였는데,
그러나 그녀는 같은 해의 같은 시기에 촬영을 하였던
‘닥터 지바고’(Doctor Zhivago. 1965)를 통해서
본격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다.
또한 여주인공, 모니끄(Monique)역을 맡았던
프랑스 작곡가, 조르주 위공(Georges Hugon)의 딸,
소피 더마이어(Sophie Daumier. 1934-2003. 프랑스)
이 작품을 포함해 같은 해에 모두 4편에 겹치기 출연을
하면서 배우로서 최 전성기를 보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개봉이 되었던
프랑스의 ‘팡토마(Fantomas. 1964)’ 시리즈를
포함하여, 제인 폰다(Jane Fonda)가 열연한
할리우드의 환타지 영화,
'바바렐라(Barbarella.1968)‘등의 음악으로
1960년대부터 꾸준히 두각을 나타내던
미셸 마녜(Michel Magne. 1930-1984. 프랑스)
휘파람 소리를 주축으로 하여 작곡한 이 영화의
주제곡은 정작 이런 그의 오리지널 스코어(OS)보다도
휘파람 소리에다 클래식 기타와 트럼펫의 선율을 가미한
모리스 르끌레르(Maurice Leclere) 악단과
장 롯세(Jean Loutce) 악단의 연주가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유명해졌었는데,
이는 1970년대의 우리나라의 음악 유행 풍조의 하나였던
정식 라이센스 LP 음반의 출반과 유통도 큰 원인이 되었었다.
(성음 레코드/지구 RCA와 CBS-SONY가 큰 역할을 하였음)

* 장 롯세 악단(Jean Loutce Orchestra) 버전:




일본으로부터 나라가 독립이 된지도
꽤 오래 되었건만 영화계의 열악한 환경 때문인지,
외화(수입)의 주요 통로는 여전히 일본이었고,
그러다보니 자연히 일본 국내용으로 붙여졌던
외화 제목들이 우리나라에서도 그대로 사용이 되던
현실은 1990년대까지도 계속되었으니,
1960년대 중반의 이 영화야 두말할 필요조차 없겠다.
또한 저작권료(로열티)를 정식으로 지불하기 시작한
라이센스 음반이 정식으로 출시되던 (1970년대 당시의)
음반 산업계도 역시 비슷한 현실이어서,
흰색 레이블의 홍보용 샘플 LP 음반을 틀던
방송계 유명 인사들까지도 그저 무의식중에
그냥 일본인이 지은 그 영화 제목들을
말할 수밖에 없었다.
“영화, 어느 개인 날 아침 갑자기의 주제곡 입니다”라고.......
그런데 답답하고 한심한 사실은
그때야 우리가 못살던 시절이었기에 라는 핑계거리라도
있었지만 21세기 지금, 아직까지도 문화계의 일부에서는
여전히 일본의 예속과 또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참고로, 이 영화의 영어권 제목은
‘Crime On A Summer Morning’이었다.



* 기타 IMDB 영화 정보 (왼쪽의 붉은 색 글을 클릭하면 바로 넘어감)



* 관련 동영상 모음:









Jay. Apr.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