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가의 세 사람 / Le Cercle Rouge 리뷰 + 동영상 모음
1970년/각본+감독: Jean Pierre Melville/주연:Alain Delon +Andre Bourvil +
Yves Montand/음악: Eric Demarsan/140분
‘불란서 영화처럼’이라는 전연옥 시인의 시에서
“내 사랑은 불란서 영화처럼 우아해질 수는
없는 것 일까?”라고 프랑스 영화를 우아하다고 표현하였다.
패티 김과 부부 커플로서 우리나라의 가요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한바 있는 작곡가 겸 연주자, 고(故), 길 옥윤 (1927-1995)
선생님께서 1970년대에 만든 오래 된 노래 중에도
‘불란서 영화처럼’이라는 특이한 제목의 가요가 있었다.
‘이별’을 가사의 주제로 한 것으로 기억이 되는데,
그럼 ‘불란서 영화처럼‘ 이라면
과연 이렇게 멋있고 우아한 것만 연상이 될까?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우리나라에는
전 세계의 남성 배우들 중 최고의 미남배우로 통하던
알랑 드롱(Alain Delon. 1935. 프랑스)이
주연한 프랑스 영화들이 무척이나 많이 수입이 되었었는데,
당시에 인기가 대단하였던 이런 프랑스 영화들의 결말은
대부분 해피엔딩이 아니었고, 특히 알랑 드롱은 대부분의
영화 끝 장면에서 항상 안타깝게도 죽게 마련이었다.
그래서, 이 당시의 프랑스 영화에 매료되었던 사람들에겐
‘불란서 영화처럼‘하면 우아함보다는
오히려 ‘허무(虛無)‘가 먼저 떠오르지 않나 싶다.
이 작품 역시, 알랑 드롱이 그 역할을 맡은 주인공인
코레이(Corey-Alain Delon, 1935, 프랑스)는
마지막 장면에서 또 다시 죽는다.
오랜 교도소 생활을 뒤로하고 이제 막 출소한 그의 렌터카
트렁크 속에 우연히도 기차에서 호송 도중 탈출한
보겔(Vogel-Gian Maria Volonte, 1933-1994,이태리)
이라는 살인 범죄자가 몰래 타면서부터
이 두 사나이의 운명은 서로를 잠시 구해 주는 사이로,
그리고 얼마 후에는 또 다시 범죄를 같이 모의하는
동업자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이후에 이들과 함께 알콜 중독자인 전직 경찰,
얀센(Jansen-Yves Montand, 1921-1991, 프랑스)도
가담을 하면서, 한국어 제목그대로
이 ‘암흑가의 세 사람’은 함께 보석을 털게 된다.
털털한 외모의 코미디 배우로서
프랑스의 국민 배우 대접을 당시에 받던
앙드레 부르빌(Andre Bourvil. 1917-1970, 프랑스) 이
특이하게도 이번에는 완전히 180도 성격을 달리하면서,
마떼이(Mattei)형사 역을 맡았는데,
첫 장면에서 그가 기차에서의 호송도중에 직접 놓친 보겔을
영화가 끝날 때까지 끈질기게 추적하게 된다.
[‘끌로도(Clodo)’라는 영화와 함께 안타깝게도 이 영화가
명배우, 부르빌의 유작이 되었다.]
한편, 계획한데로 무사히 보석을 터는 데는 성공한 세 사람.
그러나 그렇게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면...........
당시의 ‘불란서 영화처럼’이 아니었겠지?
이들의 현장 물증만을 기다려오던 냉혈한 마떼이 형사의
벽을 이들은 끝내 넘지 못하고,
그가 쏘는 총알에 한명 씩 한명 씩 낙엽 위에 쓰러지는 이들....
허무하게, 또, 허무하게.....
그래서 이 프랑스 영화는 ‘허무‘가 그 주제가 된 것이고
또 ‘불란서 영화처럼’하면
이 당시에는 ‘허무‘가 먼저 연상이 되었던 것이다.
1973년에 장 가방(Jean Gabin. 1904-1976, 프랑스)과
알랑 드롱이 주연을 하여 대단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던
암흑가의 두 사람(Deux Hommes Dans La Ville) 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출소한 주인공, 지노가 재범 하지 않도록 장 가방이 노력을
무척 하는데도, 끝내 관객을 포함한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다시 살인을 하여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고
만다는 줄거리의 그 영화에서의 알랑 드롱의 처지는
3년 전에 만들어진 이 ‘암흑가의 세 사람’에서의
처지와 별반 다를 바가 없다.
두 영화 모두 다 관객들은 그가 다시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를 원하게 되지만, 안타까워하는 관객들의 심리를
역 이용한 당시의 시나리오들은
반드시 그를 비참한 종말로 꼭 인도를 하는 것이다.
어쨌든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암흑가의 두 사람’이
먼저 개봉을 하면서 큰 히트를 하였는데,
속편 같은 느낌 (흥행을 위하여)을 주기 위해서일까?
서로 전혀 관계가 없는 이 영화,
‘Le Cercle Rouge(The Red Circle)’의 한글 제목을
영리하게 ‘두 사람’에서 단지 ‘세 사람’으로만 고쳐놓았다.
오히려 ‘암흑가의 두 사람’이라는 제목을 작명하였던
일본에서는 ‘인의(仁義)’라는 제목으로 개봉을 하였다.
‘붉은 원’ 이라는 원 제목은 어떤 의미에서는 악순환도
뜻하고는 있어, 사회에서 소외된 이 세 명의 전과자들이
또 다시 범죄의 유혹에 빠질 수밖에 없도록 되어있는
이들의 주변 환경이 관객들을 매우 안타깝게 만들었다.
바로 영화 줄거리 자체를
이들 전과자들이 겪는 주위사람들의 배신과 절망으로
채우면서, 또다시 피치 못하게 범죄의 악순환이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 제목은 의미하는 것이다.
배우를 하다 1945년부터 영화감독을 하였지만,
그가 세상을 떠난 1973년까지 30년이 되어가는 동안
고작 14편의 작품만을 만들었던 프랑스 갱 영화의 대부,
장 삐에르 멜빌(Jean-Pierre Melville. 1917-1973, 프랑스)
감독이 작가주의적인 감각으로 각본까지 직접 쓰고
편집까지도 자신이 다 하면서, 심혈을 무지하게
기우렸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의 팬들은 아직도 이 작품을 멜빌의 대표작으로 꼽는다.
어쨌든 '사무라이(Le Samourai. 1967)' 때부터
함께 일을 하면서 알랑 드롱과도 이젠 정이 들 만하니까,
이 영화의 차기작인 ‘리스본 특급-형사(Un Flic. 1972)’이
어쩌다 그만 멜빌 감독의 유작이 되어버렸다.
오리지널 스코어(OS)는 당시로서는 신인이었던
프랑스의 에릭 드말쌍(Eric Demarsan. 1938, 빠리)이
만들었지만 특별히 인상적인 영화음악이라고는
할 수가 없을 정도이고,
그저 액션 영화의 평범한 배경 음악정도로만 평가된다.
여하튼 이런 허무한 결말의 프랑스 영화들이
알랑 드롱의 대단하였던 인기와 함께
반응이 좋았던 그 당시, 1970년대에 만들어진
‘불란서 영화처럼’ 이란 노래도 이제는 이런 허무한
‘필름 느와르(Film Noir)‘들처럼 점점 잊혀 져 가고 있다.
하기야, 이런 망각의 세월을 그 누가 막을 수 있겠나?
* 이 영화에 출연한 가수, 이브 몽땅(Yves Montand-위의 사진)의 대표적인 샹송,
‘고 엽(Les Feuilles Mortes; 1946년의 마르셀 까르네 감독의 ‘밤의 문’의 주제가)‘
* 관련 동영상 모음:
revised. Feb. 2019.
1970년/각본+감독: Jean Pierre Melville/주연:Alain Delon +Andre Bourvil +
Yves Montand/음악: Eric Demarsan/140분
‘불란서 영화처럼’이라는 전연옥 시인의 시에서
“내 사랑은 불란서 영화처럼 우아해질 수는
없는 것 일까?”라고 프랑스 영화를 우아하다고 표현하였다.
패티 김과 부부 커플로서 우리나라의 가요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한바 있는 작곡가 겸 연주자, 고(故), 길 옥윤 (1927-1995)
선생님께서 1970년대에 만든 오래 된 노래 중에도
‘불란서 영화처럼’이라는 특이한 제목의 가요가 있었다.
‘이별’을 가사의 주제로 한 것으로 기억이 되는데,
그럼 ‘불란서 영화처럼‘ 이라면
과연 이렇게 멋있고 우아한 것만 연상이 될까?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우리나라에는
전 세계의 남성 배우들 중 최고의 미남배우로 통하던
알랑 드롱(Alain Delon. 1935. 프랑스)이
주연한 프랑스 영화들이 무척이나 많이 수입이 되었었는데,
당시에 인기가 대단하였던 이런 프랑스 영화들의 결말은
대부분 해피엔딩이 아니었고, 특히 알랑 드롱은 대부분의
영화 끝 장면에서 항상 안타깝게도 죽게 마련이었다.
그래서, 이 당시의 프랑스 영화에 매료되었던 사람들에겐
‘불란서 영화처럼‘하면 우아함보다는
오히려 ‘허무(虛無)‘가 먼저 떠오르지 않나 싶다.
이 작품 역시, 알랑 드롱이 그 역할을 맡은 주인공인
코레이(Corey-Alain Delon, 1935, 프랑스)는
마지막 장면에서 또 다시 죽는다.
오랜 교도소 생활을 뒤로하고 이제 막 출소한 그의 렌터카
트렁크 속에 우연히도 기차에서 호송 도중 탈출한
보겔(Vogel-Gian Maria Volonte, 1933-1994,이태리)
이라는 살인 범죄자가 몰래 타면서부터
이 두 사나이의 운명은 서로를 잠시 구해 주는 사이로,
그리고 얼마 후에는 또 다시 범죄를 같이 모의하는
동업자로 변하게 된다.
그리고 이후에 이들과 함께 알콜 중독자인 전직 경찰,
얀센(Jansen-Yves Montand, 1921-1991, 프랑스)도
가담을 하면서, 한국어 제목그대로
이 ‘암흑가의 세 사람’은 함께 보석을 털게 된다.
털털한 외모의 코미디 배우로서
프랑스의 국민 배우 대접을 당시에 받던
앙드레 부르빌(Andre Bourvil. 1917-1970, 프랑스) 이
특이하게도 이번에는 완전히 180도 성격을 달리하면서,
마떼이(Mattei)형사 역을 맡았는데,
첫 장면에서 그가 기차에서의 호송도중에 직접 놓친 보겔을
영화가 끝날 때까지 끈질기게 추적하게 된다.
[‘끌로도(Clodo)’라는 영화와 함께 안타깝게도 이 영화가
명배우, 부르빌의 유작이 되었다.]
한편, 계획한데로 무사히 보석을 터는 데는 성공한 세 사람.
그러나 그렇게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면...........
당시의 ‘불란서 영화처럼’이 아니었겠지?
이들의 현장 물증만을 기다려오던 냉혈한 마떼이 형사의
벽을 이들은 끝내 넘지 못하고,
그가 쏘는 총알에 한명 씩 한명 씩 낙엽 위에 쓰러지는 이들....
허무하게, 또, 허무하게.....
그래서 이 프랑스 영화는 ‘허무‘가 그 주제가 된 것이고
또 ‘불란서 영화처럼’하면
이 당시에는 ‘허무‘가 먼저 연상이 되었던 것이다.
1973년에 장 가방(Jean Gabin. 1904-1976, 프랑스)과
알랑 드롱이 주연을 하여 대단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던
암흑가의 두 사람(Deux Hommes Dans La Ville) 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출소한 주인공, 지노가 재범 하지 않도록 장 가방이 노력을
무척 하는데도, 끝내 관객을 포함한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다시 살인을 하여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고
만다는 줄거리의 그 영화에서의 알랑 드롱의 처지는
3년 전에 만들어진 이 ‘암흑가의 세 사람’에서의
처지와 별반 다를 바가 없다.
두 영화 모두 다 관객들은 그가 다시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를 원하게 되지만, 안타까워하는 관객들의 심리를
역 이용한 당시의 시나리오들은
반드시 그를 비참한 종말로 꼭 인도를 하는 것이다.
어쨌든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암흑가의 두 사람’이
먼저 개봉을 하면서 큰 히트를 하였는데,
속편 같은 느낌 (흥행을 위하여)을 주기 위해서일까?
서로 전혀 관계가 없는 이 영화,
‘Le Cercle Rouge(The Red Circle)’의 한글 제목을
영리하게 ‘두 사람’에서 단지 ‘세 사람’으로만 고쳐놓았다.
오히려 ‘암흑가의 두 사람’이라는 제목을 작명하였던
일본에서는 ‘인의(仁義)’라는 제목으로 개봉을 하였다.
‘붉은 원’ 이라는 원 제목은 어떤 의미에서는 악순환도
뜻하고는 있어, 사회에서 소외된 이 세 명의 전과자들이
또 다시 범죄의 유혹에 빠질 수밖에 없도록 되어있는
이들의 주변 환경이 관객들을 매우 안타깝게 만들었다.
바로 영화 줄거리 자체를
이들 전과자들이 겪는 주위사람들의 배신과 절망으로
채우면서, 또다시 피치 못하게 범죄의 악순환이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 제목은 의미하는 것이다.
배우를 하다 1945년부터 영화감독을 하였지만,
그가 세상을 떠난 1973년까지 30년이 되어가는 동안
고작 14편의 작품만을 만들었던 프랑스 갱 영화의 대부,
장 삐에르 멜빌(Jean-Pierre Melville. 1917-1973, 프랑스)
감독이 작가주의적인 감각으로 각본까지 직접 쓰고
편집까지도 자신이 다 하면서, 심혈을 무지하게
기우렸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의 팬들은 아직도 이 작품을 멜빌의 대표작으로 꼽는다.
어쨌든 '사무라이(Le Samourai. 1967)' 때부터
함께 일을 하면서 알랑 드롱과도 이젠 정이 들 만하니까,
이 영화의 차기작인 ‘리스본 특급-형사(Un Flic. 1972)’이
어쩌다 그만 멜빌 감독의 유작이 되어버렸다.
오리지널 스코어(OS)는 당시로서는 신인이었던
프랑스의 에릭 드말쌍(Eric Demarsan. 1938, 빠리)이
만들었지만 특별히 인상적인 영화음악이라고는
할 수가 없을 정도이고,
그저 액션 영화의 평범한 배경 음악정도로만 평가된다.
여하튼 이런 허무한 결말의 프랑스 영화들이
알랑 드롱의 대단하였던 인기와 함께
반응이 좋았던 그 당시, 1970년대에 만들어진
‘불란서 영화처럼’ 이란 노래도 이제는 이런 허무한
‘필름 느와르(Film Noir)‘들처럼 점점 잊혀 져 가고 있다.
하기야, 이런 망각의 세월을 그 누가 막을 수 있겠나?
* 이 영화에 출연한 가수, 이브 몽땅(Yves Montand-위의 사진)의 대표적인 샹송,
‘고 엽(Les Feuilles Mortes; 1946년의 마르셀 까르네 감독의 ‘밤의 문’의 주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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